현상을 찾을 수 있다. 현재 주가를 올리고 있는 오락프로그램 중 ‘개그야’ 의 사모님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김 기사~ 운전해~’ 이 말 역시 웃음을 유발하기 위한 목적이 강하다고 할 수 있지만 그 이면에는 현대인들이 계급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이용한 것이다.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계
따라 생산하는 곳과 소비하는 하는 곳이 명확히 구별되고 생산은 가정 밖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미래사회에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재택근무가 늘어남에 따라 일과 여가가 시공간적으로 명확히 구분되는 현상이 약화될 것이라고 지적을 하는 사람들도 많다......................(중략)
사람들의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방송연예와 관련된 주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크다. 그러므로 각 사회 문화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방송, 구체적으로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역할은 막중한 것이며, 그에 대한 연구는 매우 필요하다.
하지만 연예․오락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가볍고 저
있는 모습을 현재의 시각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미 코미디와 사회의 관계에 대해서 많은 선행연구가 이루어졌으리라 생각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각을 이끌어내고자 하였다. 특히 <웃찾사>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우리가 속해 있는 현재의 사회 모습을 확인하는 데에 큰 의의를 두고 있다.
대한 문제 제기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부각받고 있는 개그 콘서트라는 하나의 프로그램을 단지 웃음의 쾌락이라는 관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킬링타임용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고 지나치는 것으로는 문화적, 사회적 부가가치가 확대 재생산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왜 그런 현상
오락, 교제의 장이 된다. 즉 현대의 청소년들은 오프라인에서 해왔던 생활 중 신체적 생활을 제외한 대부분의 정신적 활동을 인터넷 공간 안에서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인터넷이 현대의 청소년의 가치관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됨을 시사한다. 지난 날 청소년의 가치관을 형성하는 공간이 가정과
문화 비평가이자 미디어 생태학을 가르치는 교수로서, 현대의 테크놀러지와 문화의 관계에 대하여 디스토피아적 시각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무한한 진보”, “책임 없는 권리”, “대가 없는 테크놀러지” 그리고 “윤리적 가치”를 대체하고 있는 “효율성, 이윤, 경제 발전” 등의 가치관이
유행어 제조에 골몰해있는 코미디 등의 오락프로그램 일색인 TV)
② 한 장소에 있는 다수의 관중이 아닌, 여러 장소에 분산된 불특정 다수관중이 대중매체의 표적인 것이다.
: 비록 문화적 민주화를 이룩한 듯하지만, 대중매체의 메세지는 위에서 밑으로 퍼부어대는
'수직적 기능'에 입각(대도시→
대한 이미지가 훨씬 달라 보이고 좋은 인상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이효리를 중심으로 오락프로그램을 볼 때 어느 분야든 센스있게 잘 적응하는 것이 방송에 나오면서 “ 효리는 효리다워” 영상자막을 보내면서 스타가 되는 대는 다 이유가 있다는 정당한 근거를 내세우기도 한다.
그와 반대로 다른
현상들에 관한 보도·논평·해설 등을 목적으로, 그에 관한 뉴스와 정보 등을 취재하고 때로는 그에 의견을 첨가하여, 이들을 기사나 프로그램 따위로 작성하여 대중들에게 정기적으로 제공해 주는 활동을 말한다. 사전적 의미로 보아서는 언론은 미디어 속에 포함되는 것으로 보는 것이 낫다고 할 수